옴부즈만 제도 개요
  • (옴부즈만) '대리인'으로서 행정에 대한 시민의 고충을 접수하여 중립적인 입장에서 이를 조사하고, 필요한 경우 시정조치를 권고함으로써 시민과 행정기관 양자 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임명된 자
  • (청렴옴부즈만) 전문가가 독립된 제3자의 입장에서 전문성 및 투명성이 필요한 주요사업과 부패취약분야에 대해 감사·조사 및 평가를 하고, 이 과정을 통해 제도개선 등을 제안하는 부패통제시스템으로 내부감사와 상호보완적인 기능을 함
옴부즈만 직무 및 권한
다음 사항에 대한 조사 및 의견제시·개선권고·감사요구 등
  • 반복적 또는 집단적인 민원
  • 거래소의 업무처리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사항
  • 관련부서에서 옴부즈만이 처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감사실에 요청한 사항
  • 거래소 임직원의 내부신고 또는 고충 처리
  • 기타 거래소의 부패취약분야, 청렴활동 또는 감사활동 등과 관련한 사항
옴부즈만 업무처리절차
  • 옴부즈만은 '옴부즈만 의견서'를 작성하여 민원인·감사실·관련부서에 제출
  • 관련부서는 '옴부즈만의견 조치결과보고서'를 감사실·옴부즈만에 제출
  • 옴부즈만은 '옴부즈만 조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감사실에 제출
    ⇒ 감사실은 해당내용을 관련자에게 회신
  • 거래소 임직원의 내부신고 또는 고충 처리
  • 기타 거래소의 부패취약분야, 청렴활동 또는 감사활동 등과 관련한 사항

관련부서의 조치 등이 불필요한 경우에는 '옴부즈만 의견서'로 종결 가능


옴부즈만 업무처리절차 1.대상업무선정(감사실 : 옴부즈만 직무에 해당하는 사항 선별) 2.조사요청(감사실장 : 옴부즈만에 조사 요청) 3.조사(옴부즈만 : 민원인·임직원 면담, 감사실/관련부서 의견 또는 자료 협조) 4.옴부즈만 의견서(개선권고·감사요구 등, 옴부즈만 : 조사사항에 대해 관련 의견제시·개선권고·감사요구, 부패취약분야·청렴활동 등에 대한 의견제시·개선권고·감사요구) 5. 조치결과보고서(관련부서 : 옴부즈만이 제시한 의견 등을 존중하여 필요조치 시행, 조치결과보고서 작성후 감사실 및 옴부즈만에 제출) 6.옴부즈만 조사결과보고서(옴부즈만 : 의견서 및 조치결과보고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옴부즈만 조사결과보고서 작성) 7.회신(감사실 : 옴부즈만 조사결과보고서를 민원인에 회신)
  1. 대상업무선정
    감사실 : 옴부즈만 직무에 해당하는 사항 선별
  2. 조사요청
    감사실장 : 옴부즈만에 조사 요청
  3. 조사
    옴부즈만 : 민원인·임직원 면담, 감사실/관련부서 의견 또는 자료 협조
  4. 옴부즈만 의견서(개선권고·감사요구 등)
    옴부즈만 :
    • 조사 사항에대해 환련 의견제시·개선권고·감사요구
    • 부패취약분야·청렴활동 등에 대한 의견제시·개선권고·감사요구
  5. 조치결과보고서
    관련부서 :
    • 옴부즈만이 제시한 의견 등을 존중하여 필요조치 시행
    • 조치결과보고서 작성 후 감사실 및 옴부즈만에 제출
  6. 옴부즈만 조사결과보고서
    옴부즈만 : 의견서 및 조치결과보고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옴부즈만 조사결과보고서 작성
  7. 회신
    감사실 : 옴부즈만 조사보고서를 민원인에 회신
컨텐츠 문의
  • 기획감사팀 02-3774-4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