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 측정의 개요
목 적
  • 공공서비스 유경험자 설문조사와 부패발생 현황자료를 기초로 공공기관의 청렴수준 및 부패유발요인을 진단
  • 각급 기관들의 자율적 개선노력을 유도함으로써 공공분야의 공정성·투명성을 향상시키고 국가청렴도를 제고
실시 근거
  •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12조 및 제29조, 같은 법 시행령 제90조의 2
    ⇒ 공공기관의 부패방지시책 추진상황에 대한 평가, 자료·서류·개인정보 등의 제출요구 및 실태조사
청렴도 측정 체계
조사대상
  • 외부청렴도 : 측정대상업무를 경험한 민원인/공직자
  • 내부청렴도 : 각 기관의 소속 직원
  • 정책고객평가 : 전문가/업무관계자/지역주민/학부모
    ⇒ 2013년부터 정책고객평가는 중앙행정기관, 광역자치단체, 시·도교육청 및 일부 공직유관단체(공기업)에 한해 실시(한국거래소는 제외)
평가방법과 프로세스
설문조사
  • 부패경험과 부패인식을 설문
  • 전화조사, 온라인(스마트폰, E-mail) 조사를 병행
부패사건 발생현황 감점
  • 실제 발생한 부패사건의 부패금액 및 부패행위자의 직위 등을 점수화하여 종합청렴도 점수에 감점 반영
신뢰도 저해행위 감점
  • 호의적 평가유도 응답건수와 표본오염행위 점검 적발 사항을 점수화하여 종합청렴도 점수에 감점 반영
컨텐츠 문의
  • 기획감사팀 02-3774-4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