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X 직무청렴계약운영규정
우리 한국거래소 임직원은 건전한 사회인으로 절제있는 생활을 통해 청렴한 기업문화를 장착시키고, 폭넓은 사회공헌을 통해 바람직한 거래소인상을 적립해 나간다.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한국거래소(이하 "거래소"라 한다) 임원의 직무윤리 제고 및 윤리경영의 정착에 기여하기 위하여 직무청렴계약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직무청렴계약에 관하여는 법령, 정관, 그 밖의 다른 규정에 특별히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3조(적용대상)
이 규정은 이사장, 상임감사위원 및 본부장(이하 "임원"이라 한다)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4조(직무청렴의무)
임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계법령 및 내부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다음 각 호의 행위를 금지한다.
  1. 1. 직무에 관하여 금품 등을 수수·요구 또는 약속하는 행위
  2. 2. 직위·비밀 등을 이용하여 이권개입, 알선, 청탁 등의 행위를 하거나 약속하고서 금품 등을 수수·요구 또는 약속하는 행위
  3. 3. 직위를 남용하여 직무관련자의 권리행사를 방해하는 행위
  4. 4. 직무상 지득한 비밀을 누설하는 행위
  5. 5. 그 밖에 부패방지, 직무청렴, 품위유지 및 거래소 사업수행 등과 관련하여 금지되는 행위
제5조(직무청렴계약의 체결)
  1. 이사장 및 상임감사위원은 선임 비상임이사와, 본부장은 이사장과 직무청렴계약을 체결한다.
  2. 직무청렴계약은 제3조의 대상임원이 임명된 때로부터 3개월 이내에 별지 제1호 서식에 따라 체결하며, 계약기간은 재임기간으로 한다.
제6조(제재심의·의결 절차)
  1. 임원이 직무청렴계약 기간 중에 제4조를 위반하여 벌금 이상의 형이 확정된 때에는 이사회는 해당 임원의 직무청렴의무 위반 및 제재여부를 형의 확정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심의·의결하여야 한다.
  2. 제1항의 이사회의 심의·의결 요구는 다음 각 호의 자가 한다.
    1. 1. 이사장 및 상임감사위원의 직무청렴의무 위반 : 선임 비상임이사
    2. 2. 본부장의 직무청렴의무 위반 : 이사장
  3. 이사회는 심의대상임원의 직무청렴의무 위반여부를 심의·의결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1. 1. 청렴의무 위반행위가 임원의 재직기간 동안에 발생했는지 여부
    2. 2. 위반내용이 제4조의 직무청렴의무와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3. 3. 위반내용이 직무와의 관련성을 판단할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여부
  4. 이사회는 심의대상임원에 대한 제재수준을 심의·의결함에 있어 거래소에 대한 공적, 평소의 품행, 고의·중과실여부, 손해발생 예상규모 등을 감안할 수 있다.
  5. 제3항 및 제4항과 관련하여 직무청렴의무 위반혐의가 있는 임원 및 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임원은 이사회의 의결에 참여할 수 없다.
제7조(소명기회 부여)
  1. 이사회가 직무청렴의무 위반여부를 심의할 때에는 충분한 사전조사를 행하고 심의대상임원에게 이사회 출석을 통지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2. 이사회는 심의대상임원이 제1항의 출석통지에 불응하거나 출석할 수 없을 때에는 서면심사로 심의할 수 있다.
제8조(재심 청구)
  1. 직무청렴의무 위반으로 제재를 받은 임원이 제재내용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제재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이사회에 별지 제2호 서식에 따라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이 경우 재심청구는 1회에 한한다.
  2. 제1항에 따른 재심청구를 받은 이사회는 재심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이를 재심의 하여야 한다.
제9조(제재의 내용)
임원이 벌금 이상의 형을 받은 것이 직무청렴의무 위반과 관련된 것으로 이사회에서 의결된 경우에 거래소는 이사회 의결에 따라 당해 제재대상 임원의 성과급의 전부 또는 일부를 취소하거나 이미 지급한 성과급을 환수할 수 있다.
제10조(성과급 환수방법)
  1. 거래소가 성과급을 환수하는 때에는 금액, 환수사유 및 근거, 납부기한, 납부방법 등을 명시하여 이사회에서 성과급을 환수하기로 의결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대상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2. 제1항의 통지를 받은 임원은 성과급 환수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환수금을 현금으로 납부하여야 한다.
제11조(퇴직후 제재)
퇴직한 임원이 그 재임기간 중 직무청렴의무를 위반한 사실이 확인된 경우에도 이 규정에 따라 제재한다. 다만, 퇴직후 3년이 경과된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12조(손해배상 청구)
이 규정에 따른 제재는 거래소의 당해 임원에 대한 손해배상청구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
부칙<제489호,2009.3.20>
  1. (시행일) 이 규정은 2009년 3월 20일부터 시행한다.
  2. (재임 중인 임원에 대한 적용례) 이 규정은 이 규정 시행 당시 재임 중인 임원에 대하여도 적용한다. 이 경우 재임 중인 임원은 2009년 4월 29일까지 직무청렴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컨텐츠 문의
  • 경영관리팀 02-3774-4152